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생활지식

[리얼 후기] 자동차 구매 1 - 신차 vs 중고차

by 그루터기3733 2020. 10. 13.

안녕하세요. 

자동차 구매에 대한 후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자동차 구매를 계획 중이신 분들이라면 참고하기 바랍니다.

 

현재 작성 중인 후기는 2019년 5월 중에 경험했던 자동차 구매에 대한 저의 실제 후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동차 구매의 순서나 고민해야할 내용 등은 비슷하기 때문에 충분히 참고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변경된 정보들은 현재(20.10월)를 기준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구매를 계획 중인 사람이라면, 1단계로 고민할 것이 바로 신차를 살 것이냐, 중고차를 살 것이냐 입니다.
(사실 저는 개인구매냐 할부냐 리스냐가 1단계 였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차 중고차
장점 1) 차량 품질의 신뢰도가 높음
2) 여러 할인 활용가능
3) 저렴한 금융할부 활용가능
4) 모든 부분을 내 맘대로 할 수 있음
1) 구입가격이 낮음
2) 많은 부분을 딜러가 해줌
단점 1) 구입가격이 높음
2) 많은 부분을 내가 해야함
1) 차량 품질의 신뢰도 낮음
2) 할인 없음
3) 조금 비싼 금융할부


개인적으로 고민해본 바로는 각각 장단점이 있어서 자신의 상황에 맞게 비교해보고 선택해야합니다.

저는 신차를 구매했기 때문에 신차 중심으로 장단점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차량품질의 신뢰도가 높음


아무래도 신차는 제조 후에 처음 판매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품질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낮습니다. 확률이 낮다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없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차량을 탁송 받을 때, 신차점검을 진행하고 인수여부를 결정하는데 이 때 가끔 문제있는 차량이 있다고 합니다.(다음 후기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중고차는 다들 아시겠지만, 딜러들이 차량의 상태를 속이는 경우도 많고(예전보다 많이 좋아졌지만요) 품질대비 높은 가격을 주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잘 구매한다면 적정 품질의 차량을 좋은 가격에 구매도 가능합니다.


2) 여러 할인 적용 활용가능(해당시)

완성차 업체(현대, 기아, 르노, 쉐보레)에서는 매달 할인 내용을 공지합니다. 해당 할인 조건에 맞게 차량을 구매한다면, 최대 몇 백만원의 할인도 가능합니다.

 

(예시) 기아자동차 2020년 10월 구입혜택


매달 차종별 기본할인이 있고, 재고 차량에 대한 할인도 제공합니다. 특히, 특정 차종의 F/L (Face Lift: 외관을 변경하는것)나 세대변경 시에 남은 재고의 경우 할인율이 대폭 상승하게 됩니다. 제가 차량 구매를 고민할 당시 소나타 세대변경 이루어졌는데, 그 때 최대 300만원까지 할인을 해주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따라서, 이런 할인 조건을 잘 활용하시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반면에, 중고차는 이런 지정된 할인은 따로 없고, 판매자마다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좋은 가격을 찾아보셔야합니다.


3) 저렴한 금융상품 활용가능


저는 신용카드 자동차 할부를 이용하였는데요. 신차 구매 시에 자동차 회사의 금융상품, 신용카드 회사의 할부 상품 등 여러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이 부분도 다음 후기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카드 오토 카드할부


물론 중고차를 구매할 때도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신차보다 이자율이 비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캐피탈 상품의 경우 이자율이 10% 이상인 경우가 있으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4) 모든 부분을 내 맘대로 할 수 있음

 

이건 장점이자 단점인데요. 중고차 경우에는 과거에 어떤 이력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성향을 가진 분이 운전하셨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신차를 구매하게 되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필름을 붙이고, 옵션도 맘대로 선택하고, 온전히 나에게 맞는 자동차로 만들 수 있죠.

반면, 선택할게 많아서 신경쓰기 싫어하는 분들은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단점에서 좀 더 자세히 쓰겠습니다.

 

단점:

1) 구입가격이 높음

 

사실 신차구매를 주저하는 분들은 중고차에 비해 절대적으로 가격이 높기 때문입니다(저 역시 그랬구요).


총 차량구입비 = 차량가격 + 이자 + 세금 + 보험료


차량구입비는 차량가격 이외에도 이자(금융상품 활용시), 세금(취득가의 7%), 그리고 보험료를 포함합니다. 중고차의 경우에도, 동일한 가격 구조를 가지지만 차량가격이 낮기 때문에 이자와 세금 그리고 보험료도 동시에 낮아지게 됩니다. 즉, 차량가격이 높으면 부대비용도 같이 높아지게 되므로 차량구입비가 더욱 높아지게되죠.

간단한 예로, 2000만원 신차와 800만원 중고차의 취득세는 각각 140만원/56만원 입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부대비용의 차이가 꽤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많은 부분을 내가 해야함(등록 등)


그리고 새차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관리를 위해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합니다.

 

무엇보다 선택할게 나무나 많습니다 ㅠㅠ 구매 직후에는 어떤 코팅을 할지, 어떤 회사의 어떤 필름을 붙일지 등등 생각해야하는 등 한 두개가 아닙니다(다음 후기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이런 부분들은 영맨(카마스터)에게 알아서 맡기거나 하는 방법으로 일부분 줄일 수 있지만, 아무래도 새차와 중고차를 대하는 자세가 다를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나, 자신의 상황에 맞춰 우선순위를 정하셔야합니다. 저도 엄청 고민했습니다....ㅠㅠ 조금 도움이 될 수도 있는 내용에 대해서 간단히 써보자면,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이런 분들에게 신차를 추천합니다.
- 차량 관리에 자신 있는분
- 품질문제로 스트레스 받기 싫으신분(중고차 품질 확인 등의 문제, 발품팔기 등)

이런 분들에게 중고차를 추천드립니다.
- 차량 관리에 신경을 덜 쓰고 싶은 분
- 차량을 잘 아는 분 또는 그런 지인이 있는분
- 보험료가 높으신분들(사회초년생)

이렇게 각각 추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사회초년생분들은 차량 가격뿐만 아니라 보험료가 높을텐데요. 중고차로 2~3년 무사고로 타시면, 보험료가 많이 내려가므로, 중고차 타시다가 새차로 바꾸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중고차 타면서 돈도 모으시구요.

 

지금까지 자동차 구매에 있어 신차와 중고차에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실제적으로 차를 구매했던 내용들, 결정할 때 기준들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